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형사사법통계DB 구축사업(XVII) Crime and Criminal Justice Statistics DB Project (XVII)

  • 작성일2022.12.10
  • 조회수448

형사사법통계DB 구축사업(XVII)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박성훈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박성훈 외 2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22년 12월 10일 등록일 2022.12.10
페이지 216 분류기호 22-A-01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7,000원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ISBN 979-11-91565-50-8 표준분류 일반공공행정 및 공공안전 > 공공행정 및 공공안전일반
연구유형 정책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국문요약 1


1

박성훈

 

 

서론 5

1절 연구의 목적 7

2절 연구사업 연혁 9

3절 보고서의 구성 10

 


2

박성훈

 

 

2022년 중점과제 11

1절 중점과제 개관 13

2절 형사사법통계DB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 14

1. 통계기반 분석 14

2. 이슈 통계 작성 15

3. 범죄통계 뉴스 내실화 16

3절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한 홈페이지 개선 17

1. 홈페이지 개편 17

2. 이용자 만족도 조사 19

3. 시스템 개선 추진 20

4절 데이터 품질 관리(data quality management, DQM) 21


3

박성훈

CCJS 메뉴 및 기능구성과 데이터 업데이트 23

1절 메뉴 구성 25

1. 통계DB 27

1) 보고통계 27

2) 조사통계 28

2. 데이터 다운로드 28

3. 범죄동향 32

1) 주제별 동향 32

2) 분기별 범죄동향 리포트 33

3) 이슈 통계 35

4) 통계기반 분석 39

5) 범죄통계 뉴스 39

4. 관련사이트 46

2절 증감분석 51

 


4

박성훈

 

 

통계DB 데이터 업데이트 및 신뢰성 검증 53

1절 데이터 업데이트 55

1. 범죄분석」 DB 56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60

2) 제공 통계표 61

2. 범죄통계」 DB 65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67

2) 제공 통계표 68

3. 사법연감」 DB 73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74

2) 제공 통계표 75

4. 검찰연감」 DB 78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79

2) 제공 통계표 80

5. 분기별 범죄동향 리포트」 DB 81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83

2) 제공 통계표 83

6. 교정통계연보」 DB 84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86

2) 제공 통계표 86

7. 범죄예방정책통계연보」 DB 90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91

2) 제공 통계표 92

8. 전국범죄피해조사」 DB 105

1) 데이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및 추진현황 106

2) 제공 통계표 106

2절 신뢰성 검증 110

1. 검증 범위 110

2. 검증 프로세스 111

3. 범죄분석」 DB 오류 사례 112

 


5

홍원신

 

 

CCJS 데이터 품질관리(DQM) 활동 결과 115

1절 CCJS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117

1. 데이터 품질관리 개념 및 범위 118

2. CCJS 데이터 품질관리 목표 118

2절 2022년도 CCJS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 120

1. 품질관리 활동 개요 121

2. 품질관리 활동 과정 122

(1) 데이터 값 검증기준 설정 122

(2) 프로파일링을 통한 값 검증 124

3. 품질관리 활동 결과 126

(1) CCJS 데이터 품질 개선 126

(2) CCJS 데이터 업무규칙 품질 검증 128


6

조준택

 

 

CCJS 이용자 만족도 제고 및 성과확산 129

1절 방문자수 추이 131

2절 이용자 만족도 조사 133

1. 조사 개요 133

2. 조사 결과 138

(1) CCJS 최초 방문경로 138

(2) CCJS 처음 방문시기 140

(3) CCJS 방문주기 141

(4) CCJS 활용 목적 142

(5) CCJS 활용 메뉴 143

(6) CCJS 메뉴 구성 적절성 144

(7) CCJS 수록 내용 적절성 146

(8) CCJS 자료검색 편의성 147

(9) CCJS 정보의 신뢰성 148

(10) CCJS 활용도 제고방안 149

(11) CCJS 전반적 만족도 151

3. 조사결과 요약 152

3절 웹 접근성 인증 154

4절 활용사례 155

 


7

박성훈

 

 

향후 추진일정 159


Abstract 163


부록 165

부록이슈 통계(2022년 작성) 165

부록통계기반분석 (2022년 작성) 186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