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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lobal Standard 마련을 위한 쟁점별 주요국 형사법령 비교연구(I)
    Global Standard 마련을 위한 쟁점별 주요국 형사법령 비교연구(I)

    그동안 형법, 형사소송법, 행형법 등 주요 외국의 형사법령 연구는 법령의 단순번역에만 중점을 두어 수행되어 왔다. 물론, 형사법 및 형사정책 연구에서 비교법적 연구방법론은 주요한 연구방법으로 확립되어 왔으나,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일부 협소한 쟁점만을 파편적으로 연구함으로서 사고와 관점의 확장을 도모하는 비교법 연구의 원래취지에는 부합하지 않았다. 따라서 형사법령의 입법 및 개정, 관련 실무 및 제도의 형성 및 개혁을 위해서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범주에서 형사법 쟁점별로 다양한 외국의 입법례와 이론, 판례, 제도 등을 소개하고 비교분석하여 우리 형사사법 체계에 적절하게 통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국경 없는 범죄나 다국적 기업・해외법인에 의한 범죄가 급증하고 있고, 해외에서의 범죄나 범죄피해, 또는 외국인의 범죄나 범죄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범죄인인도가 필요한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공조국의 형사법령과 관련절차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인해 국제형사사법공조 및 범죄인 인도, 외국범죄자에 대한 수사 등이 쉽지 않은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형사사법공조 등의 공익적 목적을 고려하여 주요국의 형사법령을 비교 연구할 필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 필요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지향한다. 우선, 이론적 관점에서 형법의 일반이론 발견을 목적으로 한다. 즉, 형사법에서 있어서 Global Standard 마련 및 발견이 가능한지 여부를 타진하고, 그에 맞는 시사점 및 결론을 쟁점별로 도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입법 혹은 개정, 관련제도 및 실무개혁 등의 현실적 필요로 인하여 도구적 견지에서 실정법규 및 판례, 관련 제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국제형사사법공조 시, 유익한 국제표준 및 절차를 제시하고, 수배 및 수사에 참조할 만한 규범이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기본적인 연구 성과를 토대로 차후에는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해외형사법령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지향하며 본 연구는 우선,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일본을 중심으로 형법총론과 각칙, 형사소송법, 국제 형사사법공조와 관련한 전체 시스템 및 내용을 소개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관련 쟁점별로 그에 해당하는 법령을 번역하고, 주요내용을 비교분석하며, 관련 제도와 판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여러 현실적 한계로 인하여 대상 국가는 우리에게 익숙한 주요 5개국으로 한정되었으나, 여건이 조성된다면 차후에 지리적으로 인접한 아시아 국가를 시작으로 그 연구대상이 확대될 수 있다. 물론, 본 연구는 대상국가인 주요 5개국의 형사법 전체 시스템이 법률, 이론, 판례, 관련제도 등을 대상으로 연구된다는 점에서 이전의 주요 외국 비교연구들과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최민영
    • 페이지수0
    • 조회수1328
    목차
    요약
  • 소년원생의 안정적 사회정착을 위한 실태조사 및 정책지원 방안 연구(Ⅲ)
    소년원생의 안정적 사회정착을 위한 실태조사 및 정책지원 방안 연구(Ⅲ)

    이 연구는 3년 동안(2017-2019) 수행되는 계속 연구과제로서 비교적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소년원생의 안정적 사회정착에 필요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소년원 출원생을 대상으로 소년원 생활실태, 출원후 생활실태, 사회적 지지망 등을 종단연구설계로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소년원 출원생의 사회정착 실태를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9년도에 수행된 3년차 연구에서는 첫째, 소년원 출원생에 대한 패널조사를 통하여 이들의 변화양상 및 관련요인에 대하여 파악해 보았다. 이는 소년원 출원생의 사회정착을 위해 필요한 개입요소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소년원 출원생에 대한 심층면접조사를 통하여 사회정착의 양상 및 이와 관련되는 복합적인 요인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셋째, 주요 국가의 소년원 출원 제도 및 현황과 소년원생 사회정착을 위한 자원·연계 현황에 대해 파악해 보고, 우리나라의 소년원 출원 제도 및 현황, 사회정착 지원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 보았다. 넷째, 패널 및 심층면접조사와 주요 국가의 사례에 대해 검토해 봄으로써 소년원생 사회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전영실
    • 페이지수0
    • 조회수1044
    목차
    요약
  • 첨단 과학수사 정책 및 포렌식 기법 종합발전방안 연구(Ⅱ)
    첨단 과학수사 정책 및 포렌식 기법 종합발전방안 연구(Ⅱ)

    0.1. 본 첨단 과학수사 정책 및 포렌식 기법 종합발전방안 연구 6개년 연구프로젝트(2018년-2023년)의 연구목적은 바로 국가 과학수사정책과 포렌식 기법의 체계적 발전이다. 본 2개년차 연구의 목적 또한 전체 연구프로젝트 목적에 연계하여, 국민인권보장 가치실현의 목적에 중점을 두고 수행된다. 0.2. 본 6개년 연구사업은 과학수사 분야에서 첨단기술 도입활용을 통해 형사사법 공정성과 효과성을 증진함으로써 국민의 신뢰와 안전 확보에 기여하고, 국내외 관련 법제, 전담기관, 정책 및 기술발전을 수용하여 종합적 국가정책 기본계획 수립과 그에 따른 구체적 대책의 추진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첨단 과학수사 정책 및 포렌식 기법 종합발전방안 연구(Ⅰ)」에서 서술한 바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0.3. 본 연구의 궁극적 목표는 국가과학수사정책의 체계적 발전을 통해 수사기관의 국민인권보장 역량을 강화하는데 있다. 다만 인권보장의 측면만 강조되다 보면 실체적 진실발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실체적 진실발견에 주력하다 보면 인권보장의 중요성에 소홀해질 수 있는 측면이 있다. 수사기관은 인권보장에도 충실하면서 실체적 진실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이중의 의무를 진다. 0.4. 국가과학수사정책 논의가 고려해야 할 점은 과학수사의 성과에 대한 평가와 투자만큼이나 과학수사의 한계에 대한 반성, 그리고 이를 모두 고려한 국가과학수사정책의 발전과 국민의 신뢰증진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인 것이다. 이러한 정책적 균형을 견지하게 해 주는 관점이 바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과학수사정책의 지향가치, 즉 국민인권, 국가안보 수사효과성, 형사사법개혁이다. 0.5. 본 연구(2018년-2023년)는 내용적으로는 과학수사정책 (제도개선정책과 입법정책)과 법과학 (디지털 포렌식/바이오 포렌식/법심리분석) 이론과 기법 개선과 개발 두 가지 차원에서, 시간적으로는 1단계 : 과학수사 정책현안 분석 및 구체적 정책연구과제 제시(2018); 2단계(2019-2022): 과학수사 개별현안별 정책대안 및 법과학적 기법개선방안 연구; 3단계(2023): 국가 과학수사발전 종합대책 및 제도정비방안 수립 세 단계로 진행된다. 이는 「첨단 과학수사 정책 및 포렌식 기법 종합발전방안 연구(Ⅰ)」에서 서술한 바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0.6. 제1년차(2018년)에는 과학수사 3대분야 (디지털 포렌식, 바이오 포렌식, 법정심리) 정책현안분석 및 개발과제를 개관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과제목록을 기반으로 제2-5년차(2019-2022년) 중에는 정책적 지향해야 할 기본가치(국민인권, 국가안보, 수사효과, 형사사법개혁)에 따라 개별 현안별 정책대안 및 기법개선방안 연구를 진행하여, 제6년차(2023년)에는 국가 과학수사발전 종합대책 및 제도정비방안 수립(및 2018-2022년 변화발전 내용 보완)을 핵심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국가과학수사정책 종합백서의 형태로 완결 짓는다. 0.7. 국가 과학수사 거버넌스 체계 구축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김한균
    • 페이지수0
    • 조회수861
    목차
    요약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형사사법적 대응 및 발전방안(Ⅱ):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형사사법적 대응 및 발전방안(Ⅱ):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제4차 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여 인간의 생활양식을 최적화시킬 것인데, 현실을 데이터화하는 ‘디지털 트랜스폼(Digital Transform)’과 데이터를 현실화하는 ‘아날로그 트랜스폼(Analog Transform)’이 합쳐진, 이른바 ‘스마트 트랜스폼(Smart Transform)’을 통해 구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트랜스폼은 ① 데이터화, ② 정보화, ③ 지능화, ④ 스마트화라는 4단계 선순환 구조를 가진다. 범죄예방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폼 제1단계는 데이터화로서, 112 및 119 신고는 물론이고 CCTV나 드론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를 통해서 정보가 수집된다. 제2단계 정보화 과정에서는 성범죄자 신상정보와 같은 범죄이력은 물론이고 세금 체납 정보나 금융거래 정보 등이 모여서 빅데이터가 된다. 제3단계 지능화는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수집된 정보가 분석되는 과정으로서, 과거 발생했던 범행 장소나 시간, 수법 등이 통합・분석된 후 향후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나 시간을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4단계 스마트화가 진행되는데,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나 시간대에 경찰력을 집중 배치하는 등 범죄예방 전략을 최적화시킴으로써 경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끼는 체감치안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형성된 빅데이터는 범죄가 발생했을 때 수사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능화되어서 최적의 수사가 가능하도록 한다. 범죄예방 및 수사의 디지털 트랜스폼은 이미 시작되었는데, 미국의 범죄예측 프로그램인 ‘PredPol(Predictive Policing)’이나 ‘DAS(Domain Awareness System)’의 활용이 대표적이다. 범죄예방 및 수사의 디지털 트랜스폼 과정에서 사물인터넷(IoT)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디바이스를 통해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공유하거나 활용할 수 있다. 종래의 CCTV나 차량번호판 판독기의 기능이 그 설치 목적에 부합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그쳤다면,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이들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개별 디바이스로서 정보를 공유하거나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된 정보의 이용 목적이나 범위도 확장될 수 있다. 일례로 기존의 방범용 CCTV는 현재 교통이나 재난 및 환경 등 여러 분야의 도시 상황을 통합해서 관리하는데 활용되고 있는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보급 사업’은 이러한 연계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한편 블록체인 기술은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여전히 유망한 차세대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나, 그 기술의 활용 정도는 여전히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형식으로 그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 즉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윤지영
    • 페이지수0
    • 조회수1506
    목차
    요약
  • 형사사법기관의 인권보장역량 종합평가 연구(II) : 행형기관의 인권보장역량 평가
    형사사법기관의 인권보장역량 종합평가 연구(II) : 행형기관의 인권보장역량 평가

    본 연구는 교정처우의 세부 영역별로 우리나라의 교도소 및 구치소(군 구금시설 포함)의 인권보장역량을 행형과 관련된 ‘제도적 역량’, ‘물적 역량’, ‘인적 역량’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행형기관의 인권보장역량이란, ‘행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용자의 인권침해를 방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각자의 권리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물적・인적 자원의 결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① 행형기관의 제도적 역량이란, 행형법 및 그에 따른 시행령・시행규칙뿐만 아니라 행형에서 인권시비가 발생하는 직무 수행에 관한 세부적인 지침들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마련되어 있는지를 의미한다. ② 행형기관의 물적 역량이란, 행형기관의 목적인 수용자의 관리와 처우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리적 시설과 설비 그리고 물품을 충분히 마련하고 물리적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재정적・조직구조적 자원을 의미한다. ③ 행형기관의 인적 역량이란, 교정공무원이 법집행에 필요한 법규 및 판례・결정례 등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지식), 그러한 지식을 잘 준수하여 직무를 수행하고 있느냐(기술), 그리고 수용자들의 요구와 특수한 상황을 헤아리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의욕을 가지고 있느냐(태도)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분석의 틀을 활용하여 행형 과정에서 불거지는 인권 쟁점들에 대응하는 행형기관의 역량을 파악함으로써 행형기관이 수용자 인권보장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그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정처우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알아보았다.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는 행형기관의 인권보장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의 사례로부터 시사점을 찾았다.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강태경
    • 페이지수0
    • 조회수646
    목차
    요약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관한 연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관한 연구

    고위공직자에 대한 범죄(비리)를 조사하는 독립기관(이하 ‘공수처’)의 설치에 대한 설립에 대한 논의는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계속되어 왔다. 구체적으로 지난 1996년 11월에 참여연대에서 「부패방지법안」을 마련하여 고위공직자에 대한 비리를 전담하는 기관의 설치를 주장하였고, 같은 해 12월 류재건의원 등 80명이 국회에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의 설치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법안을 최초로 제출한 것이 시작이었다. 가장 최근인 2019년에는 백혜련의원, 권은희의원 등이 각각 공수처 관련 법률안을 제출하였으며, 이를 포함하여 20대 국회에 제출된 공수처 관련 법률안만 10여개에 이른다. 이렇듯 최근까지 약 25년 동안 20여 개의 법안이 마련되어 논의를 거쳤으며, 2019년 12월 30일 드디어 국회 본회의에서 공수처 설치 법률안이 통과되었다. 국회를 통과한 법률안은 백혜련의원 안을 기준으로 하여 윤소하의원이 발의한 것이다. 이 수정안에서는 공수처에 판사, 검사, 경무관급 경찰의 부패·직무범죄에 대해 수사 및 기소권을 부여하였으며, 후보추천위원회의 의결요건 강화, 수사처 검사의 자격요건 추가, 인사위원회의 구성 및 임기 명시, 검사 정원 확대, 수사처 수사관에 대한 청렴성 및 도덕성 요건 추가, 타 수사기관의 고위공직자범죄 등 인지의 경우 통보의무 등의 내용이 추가되었다. 이 연구는 국회에서 공수처 설치법안이 통과되기 전에 공수처에 관한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일 때 기획되었고, 연구도 그 기간 동안 이루어졌다.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였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나 본 연구는 법률안에 따른 공수처의 운영과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쟁점들을 분석하여 제도의 안착에 기여하고 실제 제도 시행상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박준휘
    • 페이지수0
    • 조회수790
    목차
    요약
  • 형사소송법 편장체계 개편방안 연구 - 수사를 중심으로
    형사소송법 편장체계 개편방안 연구 - 수사를 중심으로

    「형사소송법」이 제정된 지 올해 65년이 지났으나, 제정 이후 체계면에서 일본법을 계수할 당시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첫째, 현행 「형사소송법(Criminal Procedure Act)」의 체계를 보면, 총칙에서 재판 이후의 절차가 규정되어 있고 이후 수사절차 규정이 대부분 재판절차 규정을 준용하고 있어 형사 절차의 흐름에 맞지 않다. 둘째, 제1편 총칙 규정에서 공판과 관련된 내용들이 다수 규정되어 있고 제2편 제1심에서 수사절차가 규정됨에 따라 마치 수사절차가 공판절차의 부수적인 절차 또는 예비절차로 이해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제2편 제3장 재판 편에 규정되어야 할 중요한 내용 역시 대부분 총칙에서 규정하고 있어 형사절차 흐름에 맞는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다. 셋째, 수사절차 중 국민의 기본권이나 절차상 당연히 고지되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 「형사소송법」 이 아닌 형사특별법이나 「형사소송규칙」(Regulation on Criminal Procedure), 「검찰사건사무규칙」에 의해 규율되고 있어, 「형사소송법」에서 형사절차 내용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넷째, 그간 수사기법의 변화나 새로운 수사제도 도입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형사소송법」의 규정에 있어서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형사소송법」 체계로 인해 형사절차의 당사자인 피의자 등 국민이 형사소송 절차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형사소송법」이 형사사건의 진행과정과 절차를 안내해주는 ‘절차법’이지만, 실무가나 학자 등 법률 전문가들도 내용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의 문제가 지속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형사소송법」의 현행 체계구조와 조문 배열 순서에 대한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 「형사소송법」 편장체계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외국 「형사소송법」 체계와 비교하여 형사절차 흐름에 부합하고, 보다 국민의 기본권 보장에 충실한 「형사소송법」 편장체계 개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짧은 연구기간 및 연구내용의 방대함으로 인해 형사소송법 체계에 있어서 논의의 시급성을 가지고 있는 수사절차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이승현
    • 페이지수0
    • 조회수399
    목차
    요약
  • 아동·청소년 성범죄에서 그루밍(grooming)의 특성 및 대응방안 연구
    아동·청소년 성범죄에서 그루밍(grooming)의 특성 및 대응방안 연구

    성적 그루밍(sexual grooming)은 잠재적 성학대 행위자가 아동의 신뢰를 얻어 성학대에 복종케 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성적 그루밍은 1) 피해자 선택 및 관계 형성 단계 2) 비밀유지나 고립하기 등의 배타성 단계 3) 성적 단계 4)관계 유지를 위한 통제의 과정으로 발생한다. 특히, 성적단계에서 가해자는 (1) 아동과의 사이를 전형적으로 ‘연애’ 관계의 틀 내에서 부드럽게 형성하거나 (2) 아동을 음란물에노출시키거나 아동의 이미지를 보내거나 요청하므로써 억제력을 감소시키거나 (3) 아동이 환상에 동참하도록 격려하여 상호성을 강화하거나 보다 강압적인 혹은 공격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환상을 재강화시키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자의 그루밍 관련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수사재판기록을 조사하여 가해자의 인구사회학적/심리적 요인, 피해자 관련 요인, 성적 그루밍 요인 등을 분석하였다.

    • 등록일2020.01.31
    • 출판일2019년 12월
    • 저자윤정숙
    • 페이지수0
    • 조회수1455
    목차
    요약
  • 포토라인을 통해 본 공개수사의 범위 및 한계에 관한 연구
    포토라인을 통해 본 공개수사의 범위 및 한계에 관한 연구

    • 등록일2019.11.08
    • 출판일2019년 8월
    • 저자이승현
    • 페이지수0
    • 조회수1483
    목차
    요약
  • 대체복무제도 시행 방안 연구
    대체복무제도 시행 방안 연구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사법적 판단의 일대 전환으로 대체복무제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헌법재판소는 「병역법」 제5조 제1항(병역종류조항)에 대하여 헌법불합치결정을 내렸다(헌결 2018. 6. 28. 2011헌바379 등). 한편 대법원은 「병역법」 제82조 제1항의 ‘정당한 사유’에 종교적 신앙 등이 포함된다고 보고, 양심적 병역거부를 유죄로 판단해 오던 판례를 변경하여 무죄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대판(전) 2018. 11. 1. 2016도10912). 헌법재판소는 병역종류조항에 대하여 헌법불합치결정을 하면서 입법자가 늦어도 2019. 12. 31.까지 대체복무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개선 입법을 이행하도록 입법시한을 제시하였다. 이 기한 내 개선 입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병역종류조항은 2020. 1. 1.부터 그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국내외 논의 동향과 헌법재판소 및 대법원이 이끈 사법적 판단의 일대 전환의 의미를 살펴보고, 향후 양심적 병역거부에 따른 대체복무제 도입・시행을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는 2004년 양심적 병역거부에 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2004도2965)을 계기로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본격화된 이래 학계・법조계・시민사회 등 사회 전반에서 대체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양심의 자유 실현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대체복무제를 도입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성숙하고 있는 중이다. 둘째, 징병제를 전제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양심의 자유 실현으로 인정하고 대체복무제를 시행하는 것은 국제적인 대세이다. 징병제를 시행 중인 국가 중 30여 개국에서 양심적 병역거부자를 위한 대체복무제를 운용 중이다. 그리고 유엔의 자유권규약위원회 및 인권이사회는 양심적 병역거부가 자유권규약상 양심의 자유에 의해 보장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양심적 병역거부를 이유로 한 대체복무는 징벌적이어서는 안 되고 공익적이며 민간적(또는 비전투적) 성격이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셋째,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대체복무제는 대체로 양심적 병역거부자가 민간 분야에서 현역복무기간의 1~1.5배에 해당하는 기간 복무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는 합리적 대체복무제에 관한 유엔인권이사회의 권고에 부합한다. 독일에서는 대체복무제 실시 당시 양심적 병역거부의 사유로 종교적 신앙뿐만 아니라 평화주의적 신념 등 개인적 신념까지 넓게 인정하여 양심의 자유를 강하게 보호하였고, 병력 수요와 공급의 심각한 불균형으로 징병제가 폐지된 현재 의무적 사회복무에 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한편 대만에서는 국군의 정예화 정책에 따라 병력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병역의무자가 지원할 수 있는, 사회복무제로서의 대체복무제가 도입되면서 양심적 병역거부자에게도 대체복무의 길이 열렸다. 대체복무제 도입 당시 대만에서는 이를 찬성하는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넷째, 대체복무제 도입 및 시행 방안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회의원 발의

    • 등록일2019.11.08
    • 출판일2019년 6월
    • 저자강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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