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을 위한 멘터링에 관한 연구
위험수위에 다다른 청소년비행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러한 노력의 효과성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청소년비행이 강력범죄화, 저연령화되고, 재범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학생범죄의 비중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청소년비행에 대한 시각 및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예방중심의 정책과 지역사회 중심의 정책의 실시, 비행청소년의 선도․보호분야에 민간참여의 확대, 비행의 예방 및 지도에 있어서 비공식적인 인간관계를 활용하는 것 등이 청소년비행정책의 큰 틀로 제시되고 있으나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전략들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청소년비행의 선도보호를 위해서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극적이며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 미국에서 1980년대 이후로 전국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멘터링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관심을 갖고, 이 프로그램을 국내에 체계적으로 소개하며,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무엇보다도 다음과 같은 멘터링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주목하였다. 첫째, 멘터링 프로그램은 대체적으로 학교중도탈락자, 편모가정출신의 청소년, 빈곤가정의 청소년 등 비행에의 유입잠재성이 큰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인들과의 신뢰에 바탕을 둔 일대일의 정서적인 결연관계를 맺게 해 줌으로써 이들에게 삶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삶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며, 폭력이나 비행에 연루될 위험요인를 제거하면서 지역사회내의 각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예방적인 프로그램의 성격을 갖는다. 둘째, 정서적인 결연관계를 중심으로 정서적 ․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이어서 비행청소년들의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개입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민간단체, 대학, 기업이 프로그램의 추진체가 되고, 민간의 자원봉사자들이 멘터로서 참여한다는 점에서 민간인이 참여하는 지역사회중심의 정책이다. 넷째, 프로그램이 결연관리자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관리 감독, 지원되는 방식으로 운영됨으로써 민간의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시키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 및 지원체계의 모델을 제공해준다는 점이다.
멘터링 프로그램은 신입사원, 사회적 자본이 별로 없는 사회적 활동을 하는 직업여성들, 빈곤가정 청소년, 편부모 가정 청소년 등 다양한 대상에 적용될 수 있으며, 부모, 선생님, 조부모 등과의 자연스러운 인간관계에서도 형성될 수 있는 것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비행에 연루될 위험가능성이 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잘 모르는 성인을 프로그램 결연관리자가 인위적인 방식으로 일대일 관계를 맺어주어 그들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주도록 고안된 공식적인 프로그램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공식적인 멘터링 프로그램은 인적인 측면에서 볼 때,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지지 및 역할모델의 제공자로
- 등록일2002.12.01
- 출판일2002.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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