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제형사정책동향

UNODC, 2022 국제 반부패의 날 행사 개최

  • 작성자나주원
  • 작성일2023.02.08
  • 조회수341

지난 20년 동안, 유엔 반부패협약(UNCAC, United Nations Convention Against Corruption)이 사회의 모든 발전 영역을 훼손하는 부패라는 고질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전 세계의 집단적인 노력을 이끌어 왔다. 2022년 12월 9일, 국제 반부패의 날은 동 협약과 그것이 추구하는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2022년 국제 반부패의 날은 반부패와 평화, 안보, 개발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을 강조하였다. 그 핵심은 부패 척결이 모든 사람의 권리이자 책임이며, 모든 사람과 기관의 개입을 통해서만 이 범죄의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2022 국제 반부패의 날을 기념하여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는 정부 기관, 언론, 민간 부문, 시민 사회, 학계, 대중 및 청년들과 협력하여 전 세계에서 반부패 행사를 열었다. 


UNODC 사무총장 Ghada Waly는 미국 워싱턴 D.C.와 카타르 도하에서 회의를 열었다. 워싱턴 D.C.에서는 국제 반부패 컨퍼런스(IACC, International Anti-Corruption Conference)가 개최되었고, Ghada Waly 사무총장은 개회사에서 부패가 평화, 안보 및 개발에 위협이 되는 다양한 분야와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한 세 가지 영역을 강조했다. 그 세 가지 영역이란 국제적 협력에 대한 새로운 약속, 리더들과 시민들 간의 신뢰 재정립, 다분야 반부패 연합을 통한 강화된 협력이다. Ghada Waly 사무총장은 참가자들에게 “부패와 부패의 수많은 형태에 진정으로 대응하려면 사회 전체가 부패에 대항하도록 고무시키고 참여시켜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2022년 12월 8일, 2022년 반부패 우수상이 5개 분야 (탁월한 성과, 학술연구 및 교육, 청소년 창의력 및 참여, 혁신과 스포츠 영역의 부패)의 상을 수여하여 부패 척결을 위한 세계적인 공로를 기념했다. 동 행사는 UNODC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으며 UNODC가 네 명의 수상자를 결정했다. 


Ghada Waly 사무총장은 개회식에서 “부패는 경제를 부식시키고 평화와 안전을 침식시켜 우리가 부패를 제공할 수 없을 바로 그때 사회를 후퇴시킨다. 또한 부패는 모든 지속가능개발 목표가 심각한 차질을 겪고 있을 때 발전을 약화한다. 그리고 범죄를 양산한다. 조직범죄 네트워크들은 법을 피하고 사법을 침해하고 불법 자금을 세탁하기 위해 부패에 의존한다”라고 말했다. 


행사 후 Ghada Waly 사무총장은 2023년 9월 도하에서 제4차 ‘Coding4Integrity’ 청년 반부패 해커톤(hackathon)이 개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동 해커톤은 아랍어를 사용하는 17개국에서 온 청년들이 행사 조직자들이 제시한 반부패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며칠에 걸쳐 개발하는 행사이다. 


출처: UNODC홈페이지, 2022년 12월 9일 

https://www.unodc.org/unodc/en/frontpage/2022/December/uniting-the-world-against-corruption_-international-anti-corruption-day-2022-marked-with-events-around-the-world.html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