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제형사정책동향

UNODC, 2023 세계마약보고서 발간

  • 작성자나주원
  • 작성일2023.07.03
  • 조회수848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는 2023년 6월 26일 발간된 2023 세계마약보고서(World Drug Report 2023)에서 기록적인 불법 마약 공급과 점점 더 민첩해지는 밀매 네트워크가 글로벌 위기를 가중시키고 보건 서비스 및 법 집행 기관의 대응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마약 주사자 수는 1,320만 명으로, 이전 추정치보다 18% 증가했다. 2021년 전 세계적으로 2억 9,6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마약을 사용했으며, 이는 지난 10년 동안 23% 증가한 수치이다. 한편, 약물 사용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수는 3,950만 명으로 급증하여 10년 동안 45% 증가했다.


2023 세계마약보고서에는 아마존 유역의 마약 밀매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범죄에 대한 스페셜 챕터와 환각제와 대마초의 의학적 사용, 인도주의적 환경에서의 약물 사용, 약물 치료 및 기타 서비스의 혁신, 마약과 분쟁에 대한 섹션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보고서는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이 마약 문제에 미치는 영향과 불법 마약 경제로 인한 환경 파괴 및 인권 침해, 합성 마약의 지배력 증가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약물 관련 장애 치료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크게 충족되지 않고 있다. 2021년에 약물 관련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 5명 중 1명만이 치료받고 있었으며, 지역 간 치료 접근성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청소년 인구는 약물 사용에 가장 취약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약물 사용 장애의 영향을 더 심하게 받는다. 아프리카에서는 치료 중인 환자의 70%가 35세 미만이다. 


보고서는 공중 보건, 예방, 치료 서비스 접근성을 전 세계적으로 우선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마약 문제로 인해 더 많은 사람이 뒤처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또한 민첩한 범죄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에 쉽게 출시되는 값싼 합성 약물의 확산에 발맞춰 법 집행 기관의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UNODC Ghada Waly 사무총장은 이번 보고서 결과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약물 사용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치료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치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분쟁과 글로벌 위기를 악용하여 불법 마약, 특히 합성 마약의 재배와 생산을 확대하고 불법 시장을 부추기며 사람과 지역사회에 더 큰 피해를 주는 마약 밀매 조직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UNODC홈페이지, 2023년 6월 26일 

https://www.unodc.org/unodc/press/releases/2023/June/unodc-world-drug-report-2023-warns-of-converging-crises-as-illicit-drug-markets-continue-to-expand.html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