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제형사정책동향

UNODC, 테러 단체의 아동 모집·착취 관련 연구 착수 및 보고서 발간

  • 작성자허영선
  • 작성일2024.03.29
  • 조회수163

테러 단체에 의한 아동 모집 및 착취 등 현 상황의 심각성과 데이터 및 증거의 부족을 인식한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는 국립 연구 협력기관 및 유럽 연합의 지원을 바탕으로 벨기에 브뤼셀에서 ‘테러리스트의 표적: 인도네시아, 이라크, 나이지리아의 아동 모집, 착취 및 재통합(Targeted by Terrorists: Child Recruitment, Exploitation and Reintegration in Indonesia, Iraq, and Nigeria)’이라는 새로운 연구를 시작했다.


UNODC의 STRIVE Juvenile 프로젝트를 통해 수행된 이 연구는 테러 단체에 의한 아동 모집과 착취의 충격적인 현상을 조명하고, 인도네시아, 이라크, 나이지리아에서 어린 시절 테러 단체에 의해 모집되었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현장 연구를 포함한다. 아동의 테러 단체 연관 이전과 이후에 직면한 핵심 보호 과제와 더불어 아동 모집과 착취에 대응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제시된다.


해당 연구를 통해 발간된 보고서에 따르면, 테러 단체에 의한 아동 모집은 예외적이지 않으며 다른 무장 단체와 범죄 단체에 의한 아동 모집과 상당 부분 중복된다고 한다. 테러 단체의 아동 모집 기법과 아동 대상 캠페인에 대한 강조는 아동이 경제적 이유와 전략적 이유뿐만 아니라 테러 단체의 가시성을 높이는 볼모로서 가치 있는 자원임을 보여준다.


연구는 이어 테러 단체 내에서 아동들의 역할은 다양하지만, 그들의 경험은 폭력과 피해로 일관되게 특징지어진다고 제시한다. 아동들은 테러 단체 내에서의 부정적인 경험과 테러 단체 밖의 삶에 대한 긍정적 전망의 급변점(Tipping Point)에 도달했을 때, 심각한 보복 위험에도 불구하고 테러 단체에서 탈출한다.


‘테러리스트의 표적(Targeted by Terrorists)’ 연구의 착수는 대테러 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중요한 순간을 보여준다. 중앙 정부, 국제기구, 지역 사회, 아동 및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아동이 안전하고 보호받으며, 자율권을 갖고, 미래를 되찾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연합 전선을 구축한다.



출처: UNODC 홈페이지, 2024년 2월 23일

https://www.unodc.org/unodc/en/frontpage/2024/February/new-unodc-research-on-child-recruitment-and-exploitation-by-terrorist-groups-shows-need-for-a-united-front-on-child-protection.html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