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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가들의 디지털 교육 생태계와 거버넌스 형성 방안을 분석한 2023년 OECD 보고서가 발간되었다. 보고서는 교육 제도의 디지털 전환에 관심 있는 정책 결정자, 학자 및 교육 이해 관계자 대상 OECD 회원국들이 어떻게 디지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비교 및 주제 분석 과 함께 디지털 교육의 기회와 도전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한다.
해당 보고서의 테마는 1. 디지털 인프라 2. 디지털 거버넌스 3. 가이드라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테마의 세부 주제는 아래와 같다.
1) 디지털 인프라(Digital Infrastructure): 교육 및 학생 정보 시스템, 학습 관리 시스템, 제도 관리 시스템 및 기타 시스템을 위한 디지털 도구, 디지털 평가, 디지털 교육 및 학습 자원, 하드웨어:연결성 및 디지털 기기 제공, 교사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공식적인 접근 방법
2) 디지털 거버넌스(Digital Governance): 데이터 및 기술 거버넌스, 알고리즘적 편향: 현황 및 정책 권고사항, 교육 분야에서 부상하는 생성형 AI 거버넌스, 상호 운용성: 디지털 교육 생태계 내 데이터 재사용 통합 및 극대화, 공공 조달, 신뢰 있는 AI 사용을 위한 이해관계자 간 협력, 디지털 전략, 디지털 교육 정책 실행을 위한 지원 기관의 역할
3) 가이드라인(Guidelines): 교육 분야의 효과적이며 평등한 AI 사용을 위한 기회,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제공
해당 보고서는 아래의 출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OECD Digital Education Outlook | OECD iLibrary (oecd-ilibrary.org) (2023.12.13.)